센터장 인사말
센터소개센터장 인사말

본 센터는 2008년 6월 19일 환경부로부터 아토피피부염·알레르기비염 분야로 “환경성질환연구센터”로 지정을 받았고, 2009년 3월 22일 환경보건법 제26조에 의거 환경보건센터(구 환경성질환연구센터)로 명칭이 변경되어 제주도 환경성질환(알레르기질환 중심으로) 저감을 위한 연구, 교육 및 홍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주도는 천혜의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섬으로 미세먼지와 같은 환경오염물질이 적고 깨끗한 환경으로 유명하지만, 알레르기질환인 아토피피부염과 알레르기비염의 수진율이 전국에서 높은 지역입니다.

이러한 배경으로 저희 센터에서는 제주의 알레르기질환 저감 및 예방을 위해 제주지역의 특이적인 환경요인을 규명하고, 알레르기질환 관련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며, 환경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올바른 가이드라인 마련을 위해 다양한 연구, 교육 및 홍보 사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주도 봄철 알레르기질환의 주요한 원인인 삼나무 꽃가루와 진균에 대해서 본 센터에서는 2010년부터 제주시와 서귀포시를 중심으로 꽃가루 채집기를 운영하여 이들 알레르겐이 날리는 시기와 분포양을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감작률 및 유병률 조사연구를 진행하여 이들 알레르겐과 제주도민의 알레르기질환 간 상관관계가 있으며 알레르겐에 의한 알레르기질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삼나무 꽃가루 연구 사업을 통하여 나온 자료는 봄철 삼나무 꽃가루가 많이 날리는 시기에 삼나무 꽃가루 경보 발령에 활용하여 봄철 꽃가루 알레르기질환으로부터 건강한 제주를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8년부터 서귀포 지역 어린이집, 초·중·고등학교 알레르기질환 유병률 전수조사를 시작으로 제주도내 지역 소아청소년 및 의료취약계층의 알레르기질환 실태조사를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알레르기질환 예방 및 교육 사업으로 매년 알레르기질환자 및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국립공원과 함께 ‘건강나누리캠프’를 진행하고 있으며, ‘아토피질환 전문상담요원 양성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제주도내 알레르기 전문가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센터 설립 이래 알레르기질환 및 센터의 소식을 담은 뉴스레터를 매년 발행하고, 제주도내 지역사회 행사에 참여하여 제주도민뿐만 아니라 제주도를 방문한 관광객에게 알레르기피부반응검사 실시 및 예방교육 책자 무료 배포를 통해 알레르기질환 예방을 위한 교육홍보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제주도내 보건소, 어린이집,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찾아가는 환경보건교실’을 진행하여 제주도민들에게 알레르기질환의 이해, 관리와 예방을 주제로 교육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아토피피부염·알레르기비염 뿐만 아니라 도민의 건강에 위해를 줄 수 있는 환경성 질환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조사연구, 예방 교육 및 홍보를 통해 환경성질환이 없는 건강한 제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py_space
상호명 : 제주대학교 환경보건센터     주 소 :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제주대학로 102 의학전문대학원 1호관 3층 환경보건센터    
TEL : 064-754-3808 / 064-726-3803     고유번호 : 616-82-75767
copyright 2019(C) e-safejeju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jejuwebplan / ADMIN